티스토리 뷰
고구마는 어디서나 잘 자라서 감자와 함께 남부 지방에서 널리 재배되는 뿌리 채소다. 고구마는 주로 뿌리를 쓰지만 최근 줄기와 잎사귀의 영양이 주목받고 있다. '비밀등'이라고도 불리는 고구마 줄기는 여름철에 가장 풍부하며, 다른 채소보다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으며, 칼슘, 칼륨, 아연, 철, 항산화제 등의 미네랄은 물론 필수 아미노산도 함유하고 있다.
고구마 줄기는 달고 약간 짜며, 구토, 설사, 혈뇨, 자궁출혈 종기를 치료하는데 추울 때 효과적이며, 우유도 부족하다. 고구마 줄기 요리는 거추장스러워 사용을 꺼리는 사람이 많지만, 대개 껍질을 벗겨 채소와 버무리거나 끓는 물에 삶아 김치에 담근다.
오늘은 식감이 좋은 고구마 줄기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고구마밀로: 고구마순효능
1. 뼈 건강
고구마 줄기에는 우유보다 11배나 많은 칼슘이 들어 있어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뼈를 형성하고 뼈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골밀도를 강화시켜 노년층의 골다공증 등 골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2. 다이어트
고구마 줄기는 100g당 43kcal로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과 탄수화물 등 에너지원은 물론 칼슘, 칼륨 등 미네랄이 다량 함유돼 있다. 섬유질도 풍부해 소량의 음식이라도 쉽게 식욕을 채울 수 있어 식이요법을 조절하는 데 효과적이다.
3. 노화 방지
고구마 줄기에는 수분과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냄새와 잡티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베타 카로틴과 클로로젠산이 풍부하여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방지하여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4. 혈관 질환 예방
고구마 줄기에는 베타 카로틴, 식이섬유, 칼륨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벽을 튼튼하게 하고, 체내 나트륨을 분비하여 혈압을 안정시키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인마르크 등의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다.동그라미를 치다
5. 변비 예방
고구마 줄기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배변도 용이하고 배변도 도와주고 배변도 제거하여 변비를 예방한다. 또한 장내 환경을 개선하고 장질환 예방에도 좋다.
6. 면역력 향상, 눈 건강 증진
고구마 줄기에는 엽록산, 비타민 A, 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신체의 면역 기능을 향상시키고 외부의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해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 또한 루테인을 함유하고 있어 백내장이나 눈건조증 등의 눈병 치료에 도움이 된다.
[스팀쉽 부작용]
- 고구마 줄기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한꺼번에 과음하면 장에 무리가 갈 수 있다. 제대로 드십시오.
- 고구마밀로 껍질을 벗기는 방법: 고구마 줄기를 생으로 사용할 때는 조금 숨을 쉬면 껍질을 벗길 수 있다. 채소를 볶아 먹으면 끓는 물에 삶으면 쉽게 껍질을 벗길 수 있다.
고구마 줄기의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기 위해서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길 바란다. 게시물이 도움이 되면 "공통 버튼"을 클릭하십시오.